안녕하세요! 저는 이번 4월에 HSK 6급 합격보장반 오전반을 들은 학생입니다.
제 후기가 중국에서 원래 살다오시거나 중국어 실력이 탄탄하신 분이 아니라, 기초부터 시작하신 분들과 중국어 공부하신지 얼마 안 되신 분들한테 도움이 됐으면 해서 이렇게 후기를 남깁니다ㅎㅎ 저는 시사에서 처음 기초부터 6급까지 쭉 수강을 해서 학원 커리큘럼을 끝까지 따라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선 저는 니하오도 모르는 상태에서 무작정 중국어를 공부해보고 싶어, 작년 3월부터 6월까지 시사 중국어 학원에 다녔습니다. 4급합격보장반까지 듣고 다른 일 때문에 잠깐 중국어를 손 놨다가 올해 2월부터 5급은 독학을 하다가, 3월엔 시사 hsk5급 합격보장반을 거쳐 이번달에 6급을 들었습니다. 실질적으로 중국어를 공부한 시간은 6개월정도이고, 이왕 시작한거 끝을 보자는 마음과 정말 한 달 안에 될까 하는 반신반의한 마음으로 6급 수업을 듣게 되었습니다.
확실히 4급은 처음 한 일주일정도 들으면 어느정도 적응이 되고, 5급도 2주 정도 들으니 마음이 편해졌지만 6급은 정말 시작부터 3주까지는 매일매일이 멘붕의 연속이었습니다ㅠ_ㅠ 6급은 고 선생님이 수업 첫 시간에 말씀하신 것처럼 4,5급과는 차원이 다른 수준의 시험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인지 처음에 InPT를 칠 때 받은 충격적인 점수를 보고 자극이 많이 되서 더욱 공부를 열심히 할 수 있게 되었고, 얼마전 모의고사를 볼 때는 멘붕에서 약간 벗어나서 그래도 이제 무슨 말인진 알겠다 수준까진 왔습니다ㅎㅎ
우선 hsk 6급 합격보장반 수업은 다른 어떤 수업보다 집중도와 흡인력이 높은게 장점입니다. 수업 시작 30분전에 하는 어휘피티는 운동전 준비운동처럼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저처럼 중국어를 공부하신지 얼마 안 되신 분들은 수업을 듣기만 할 때는 그 때뿐이고 기억에 잘 남지를 않으니, 선생님께서 중요하다고 빨간색으로 표시해 주신 부분 위주로 복습하고 전 날에 미리 공부할 내용을 훑어보고 오는게 훨씬 좋은 것 같습니다. 저도 처음엔 수업을 듣기만 했는데, 그러다보니 기억력이 오래 가지 않아서 공부법을 바꿨더니 도움이 되었습니다.
듣기는 정말 쉴새없이 몰아쳐서 잠깐 정신을 놓으면 두 문제는 순식간에 지나가있는 마성의 영역입니다. 제가 아무래도 중국어를 공부를 한지 얼마 안 되다 보니 보기를 먼저 훑는데 남들보다 시간이 훨씬 오래 걸려서 애를 먹었는데(물론 지금도ㅠ_ㅠ), 선생님이 말씀해주신대로 긴장하면서 술어와 중요한 부분 위주로 보려고 노력하다보니 보기를 보는 시간이 많이 단축되었습니다. 듣기는 솔직히 2주차까지는 (특히 3부분) 무슨 말인지 하나도 안 들렸는데, 고 선생님이 내주신 숙제를 열심히 하고 안 들리는건 계속 들으려고 노력하다보니 지금은 그래도 어느 정도는 들리는 편입니다. 듣기는 고 선생님이 매일 숙제를 내주시고, 중요한 부분은 따라 읽게 하시면서 수업하신 점이 저한테는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조차 몰라서 굉장히 당황스러웠지만 그래도 한 달 수강하면서 어떻게 공부해야 좋을지 방향을 잡은 것 같아서 기쁘게 생각합니다.
독해는 단어량이 워낙 많다보니 6급을 아예 처음 공부하는 저한테는 3주차까지도 생소하고 버거웠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가장 실력이 늘어가는게 가시적으로 보이는 영역도 독해입니다. 물론 매일 단어를 120개씩 외우는게 결코 쉽진 않습니다. 그래도 저처럼 중국어 기초가 많이 약하신 분들은 꼭 단어를 매일매일 부지런히 외우시는게 독해의 관건이라고 생각합니다. 처음엔 답답하지만 그래도 인내하며 열심히 하다보면 어느 순간 조금씩 보입니다. 독해 2부분은 선생님이 어휘피티와 수업시간 중간중간에 알려주신 서로 호응하는 단어들 위주로 외웠더니 확실히 느는게 느껴졌습니다. 특히 마지막주에 헷갈리는 단어들 위주로 정리해주신 것이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3부분은 아직 익숙해지진 않았지만, 고 선생님이 알려주신 문법과 접속사를 중심으로 찾는 걸 좀 더 연습하면 점수를 더 올릴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4부분은 4분을 재고 매 문제 집중해서 푸는게 꽤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중국어는 띄어쓰기가 없다보니 6급 독해에서 길고 복잡한 문장을 보면 겁부터 났습니다. 그렇지만 고 선생님이 알려주신대로 주어, 술어, 빈어를 찾는 연습을 매일 조금씩 꾸준히 하다보니 점차 나아지는게 느껴집니다. 독해는 외워야할 단어량이 워낙 많다보니 아직 완벽하진 않지만 남은 시간 좀 더 정진하면 합격 점수를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쓰기는 아직도 걱정이 많은 영역이지만 처음처럼 아주 막막하지는 않습니다. 한 달 동안 왕 선생님 수업을 듣고 나니, 지금은 머리로는 어느정도 체계를 잡고 이해했지만 손으로는 아직 익숙하지 않은 단계까진 왔다고 생각합니다. 쓰기 수업의 가장 큰 장점은 왕 선생님은 최대한 학생들 입장에서 쉽게 설명해주시려고 하시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주 쓰이는 술어와 문장구조를 짚어주신 것이 크게 도움이 됐습니다. 어디에도 써먹을 수 있는 비법을 알려주신 것 같습니다ㅎㅎ 쓰기는 문장력도 중요하지만 처음에 어떻게 쓸 지 틀을 잡는지도 중요한데 왕 선생님이 한 달간 그 부분을 잘 잡아주신 것 같습니다. 다만 저처럼 중국어 기초가 약하신 분들은 숙제에만 집중하면 한 달 과정이 부족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도 가르쳐주신 걸 다 이해했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모의고사를 보니 스스로도 모르게 실수하게 하는 면이 분명히 있었습니다. 그래서 남은 2주간은 가르쳐주신 부분 열심히 복습하고 스스로 작문 연습도 좀 해봐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렇게 깨달은 것도 한 달간의 시행착오가 있어서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한 달이라는 시간이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시간이지만, 6급 공부를 하기에 부족한 시간이라고는 생각하진 않습니다. 스스로의 노력여부에 따라서 실력을 얼마든지 늘릴 수도 있는게 중국어 공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저는 아직도 많이 부족해서 2주간 도약반 수업을 수강하면서 한 달간 겪은 시행착오를 바탕으로 더 열심히 공부해서 6급 합격에 도전할 생각입니다. 5월 시험을 본 후, 저도 6급 합격 후기를 쓸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제 글을 보는 다른 분들은 제가 생각한 걸 바탕으로 저보단 덜 방황하며 6급 합격보장반을 수강하시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0222)

시사종로 HSK PT 합격보장반은 후기를 카페에서도 관리하고 있으며
수강생들이 직접 남긴 글을 관리자의 아이디로 다시 옮기는 것입니다
카페배너를 클릭하면 카페로 자동이동되며 원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