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선생님 왕선생님 안녕하세요 !
내일 종강을 기념하면서 간단한 수강수기를 통해 다른 분들께 종로 시사중국어 학원 합격보장반 수업을 추천하고자 합니다.
일목요연하게 이 수업을 정의하자면
1. 장점 : 빡셉니다.
2. 단점 : 빡셉니다.
매일 중국어 공부를 수업 3시간 30분 과제 2시간 이상을 해야합니다.
주말이 저절로 기다려지지만, 주말 과제 역시 있습니다. ㅋㅋㅋㅋ
하지만 이 과정을 따라가기만 한다면 좋은 결과가 기다리고 있다는 거 
일단,
수업을 수강하기까지의 제 상황은 대략 이러했습니다.
중국어를 시작한 시기 : 10년 전
실질적으로 공부한 기간 : 중, 고등학교 시험 기간 + 2011년 HSK 5급을 위해 공부한 3주
이 상황에서 보시듯이 전 중국어 전공자도 아니고, 단순히 취미로 중국어를 시작해서 간간이 공부를 해온 정도입니다.
10년 전에 시작했지만 10년 동안 공부한 것이 아니라 단지 10년 전에 중국어를 접하기 시작했을 뿐
다른 수강생분들과는 달리 중국 유학이나 교환학생 경험도 전무한, 무지랭이 수준입니다.
2011년에 갑자기 중국어 자격증을 따보자는 단순한 마음으로 시작해서 강남의 모 학원에서 3주 정도 수업을 듣고 운 좋게
5급을 딴 적이 있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사실 자만감이 들었습니다.
3주밖에 안 했는데 5급을 딸 수 있는 거구나.
이게 함정이었죠.
전 이런 마음가짐으로 5급이 만료됐으니 6급도 한 번 따볼까 하는 생각으로 6급에 무작정 뛰어들었습니다.
그래서 6급독학을 위해 인터넷에서 유명한 교재를 사서 펴봤는데,
6급과 5급은 얼핏 보면 한 끝 차이 같지만 정-말 매-우 큰 차이가 있는 수준이었습니다.
아, 이건 중국 유학을 갔다온 분들이나 할 수 있는 급수구나. 내가 혼자 하기에는 거의 불가능한 거구나.
라는 생각에 이르렀지만, 이왕 칼을 뽑았는데 뭐라도 잘라야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중국어 학원을 검색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큰 고민없이 검색을 통해 가장 가까운 종로의 시사중국어 학원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강남 학원가가 아닌 종로를 선택하는 것에 대해 살짝 망설여졌습니다. 한시간도 넘는 강남까지 가서 수업을 들을지 아니면 종로에서 수업을 들을지 고민하다가 매일 가야하는 학원이 너무 멀면 학습 의욕이 떨어질 것 같아서 종로를 선택했습니다.
그런데 결과적으로 봤을 때, 강남의 어느 학원보다 종로 시사중국어 학원이 저에게는 최적의 학원이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 저는 계획적으로 플랜을 짠 게 아니고 충동적으로 시작한 시험 공부라
학원등록을 하러 갔을 때는 이미 4주 커리큘럽의 4분의 1이 지나간 뒤였습니다.
중간에 수업에 참여한다는 것이 좀 두려웠지만 한달을 날리고 시작하는 것보다 의지가 있을 때 바로 시작하는 것이 낫겠다고 판단하여 일단 3주라도 먼저 듣자는 생각으로 학원을 방문한 날부터 바로 수업을 듣기 시작했습니다.
6급 합격보장반의 수업은 대략 이렇게 이루어집니다.
9:30- 10:00 어휘 PT . BY. 고쌤
(모의고사 풀이에 필요한 어휘를 고쌤께서 한번씩 체크해주시고 예문을 통해 이해시켜주십니다.
그리고 때로는 특강을 통해 접속사 구문, 듣기, 독해 팁을 전수해주는 중요한 시간입니다.)
10:00- 11:20 (? 끝나는 시간이 확실히 기억나지 않네요.) 듣기 및 독해 훈련 BY. 고쌤
(교재에 있는 듣기와 독해 부분을 선생님이 배분하셔서 학생들과 함께 푸는 시간을 갖고 이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시간 내에 푸는지 훈련하는 시간입니다.)
11:20- 12:10 (? 역시 끝나는 시간이 확실치 않습니다.) 쓰기 훈련 BY. 왕쌤
(교재에 있는 것 혹은 왕쌤에 프린트해주신 쓰기 문제를 10분 읽고 35분 작성하는 훈련을 합니다.
이 시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간 내 쓰기 지문을 파악하고 역시 시간 내 작성을 마치는 것입니다.
선생님이 여기서 가장 중요한 1. 쓰기 형식 상 지켜야 할 것들 2. 글자수와 관련한 팁 3. 요약 팁 등을 전수해주십니다.
그리고 제가 정말 좋았던 것은 실전 연습을 그대로 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시간 내에 다 못쓰면 못 쓴대로 제출하고 제가 부족한 것을 적나라하게 체크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왕쌤의 꼼꼼하고 신속한 피드백을 통해 제가 어떤 부분에 취약한지 어떻게 고치면 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지를
알게되는 수업이었습니다.)
12:10- 13:00 스터디 시간
수업이 끝나고 집에 가기 전에 스터디 시간이 있습니다.
임의로 스터디 조를 나눠주시는데요, 한 조당 8명 이하로 구성됩니다.
조장님이 구심점이 되어서 다음 날 과제와 스터디 시간에 할 독해 지문, 프린트물을 배분받고 풀이합니다.
초반에는 교재 독해지문을 시간 내에 풀고 이를 조원 각자가 자기 파트를 해석하여 돌아가며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단순히 문제 풀이 뿐 아니라 독해 요령까지 익힐 수 있는 시간이어서 크게 부담스럽지 않고 즐겁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후반부에는 고쌤이 독해 프린트를 배분해주신 것을 받아 시간 내에 풀고 함께 오답 풀이를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그리고 스터디 마지막은 단어 외워온 것을 체크하는 단어시험으로 마무리됩니다.
===================================================================================================================
후기를 쓰기 위해 이것 저것 프린트물을 정리하다 보니
3주간 정말 엄청난 양의 프린트를 공부했다는 걸 알고 다시 한번 놀라게 되네요.
일단 매일 주어지는 기본 과제는 아래의 프린트물이었습니다.
크게 어렵지 않은 과제지만 굉장히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는 과제 중의 하나입니다.
수업을 들을 때는 어렵지 않게 느껴졌던 것들이
집에 가면 왜 하나도 기억이 안 나는지 
그럴 때 고쌤이 내주신 과제 프린트물을 꾸역꾸역 풀다보면 스물스물 수업 때 배운 것들이 하나씩 다시 생각이 납니다.
그리고 머릿 속에 각인이 되는 거지요.
모든 공부는 복습을 하지 않으면 다 쓸모가 없어지는 것이라는 기본 원리를 되새겨주는 고마운 과제입니다 !
약간의 강제성을 띈 과제 형태로 학생들에게 오늘 배운 것을 한 번 더 복습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시는 거지요 !!!!
절대 빼먹지 말고 꾸준히 과제를 제출하다보면 어느새 조금씩 실력이 향상되는 것 같습니다.
아래 사진은 고쌤이 교재 외에도 빈출 4자 고정구와 독해 빈출 어휘, 듣기 팁 등을 특강을 통해 강의해주신 부분입니다.
혼자하기 어려운 부분들을 선생님께서 족집게처럼 짚어주시는 거라 상당히 도움이 많이 됩니다.
그리고 이 것 역시 선생님이 개인 과제를 통해 복습을 하게끔 만들어주십니다.
노트에 한번씩 정리한다던지 하는 형태로요. 귀찮아도 꼭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아래는 쓰기 수업 때 왕쌤이 열심히 고쳐주신 제 과제입니다.
처음에는 겨우 40점을 맞을 정도로 많이 틀렸는데 가장 최근에 본 쓰기는 운 좋게도 75점까지 받을 수 있었습니다.
왕쌤은 정말 귀여운 목소리로 한국어와 중국어를 혼용하시는 원어민 쓰기 선생님이십니다.
정말 친절하시고 능력있는 선생님이시고, 피드백의 섬세함이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사소한 것까지 다 체크해주셔서 제 어떤 부분이 특히 문제가 되는지 알 수 있게 도와주셨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수업이 지루해질 수 있는 후반부에 원어민 선생님의 수업을 통해서 중국어를 들을 수 있어서 지루하지 않게 수업을 끝까지 들을 수 있었을 뿐 아니라 중국어 듣기에 대한 감을 좀 높일 수 있는 시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아래는 스터디 시간에 조원들과 함께 독해 지문을 해석하고 취합하여 제출하고 고쌤께 체크받은 결과물입니다.
꼼꼼하게 하나하나 다 체크하셔서 틀린 해석들을 다 고쳐주셨습니다.
그리고 당근과 채찍을 적절히 섞어서 팀원들의 사기를 높여주시기도 했습니다. ^^
좀 부끄럽지만 오늘 받은 모의고사 분석표도 첨부합니다.
처음에 수업에 들어와서 바로 본 모의고사가 정말 듣기도 하나도 안 들리고 형편없었는데
몇 주 수업을 통해 점수가 많이 올라서 감사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사실 이번 달 시험에서 전혀 합격을 기대할 수 없었고 다음 달 시험까지 등록할 예정이어서 모의고사 합격을 기대하지 못했습니다. 수업을 들으면서 저 말고 다른 분들이 모두 유학을 통해서 기본기를 다지신 실력자분들이라는 것을 알게 되어서 기도 많이 죽고 포기도 많이 했는데 이번 분석표를 받고 정말 깜짝 놀라서 후기를 좀 길게 남기게 되었습니다.
글재주가 없어서 후기를 잘 쓰지는 못했지만 제가 후기를 통해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고샘과 왕샘을 믿고 커리큘럼을 성실히 따라가는 사람들에게는 원하는 결과가 더 가까이 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제가 실제 시험에서도 통과하기위해선 훨씬 더 노력해야하지만 선생님들의 가르침을 늘 떠올리면서
남은 2주간 더 열심히 공부해서 최선의 결과를 맺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SKPT팀은 카페에서 후기를 관리하고 있으며 본 후기는 관리자가 카페의 후기를 시사홈페이지로 그대로 옮긴 것입니다 배너를 클릭하면 카페의 원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